본문 바로가기
국산차

전산응용 토목제도 기능사 자격 시험 정보와 진로 및 전망

by FΖΒΗs 2022. 9. 30.

전산응용 토목제도 기능사 자격 시험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목은 국가기간 시설을 건설하는 일로써, 토목공사의 조사계획에 의한 설계작업을 보조하는 전산제도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갖춘 기능인력의 양성이 요구되어 자격 제도가 제정되었습니다.

 

 

전산응용 토목제도 기능사는 토목 제도 및 제도 일반에 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도면을 작성, 수정, 보완 및 출력 등의 직무를 수행합니다.

 

전산응용 토목제도 기능사는 토목 설계 및 시공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전산 응용 제도사의 인력 수요는 감소하나, 전산 응용 제도 능력의 검증 요구로 자격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산응용 토목제도 기능사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전산응용 토목제도 기능사 자격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구성되어 있고 응시 수수료로 필기는 14,500이고 실기는 21,900입니다.

 

 

필기 시험 과목은 '토목제도(CAD) / 철근콘트리트 / 토목일반구조'이고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이며,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시 합격합니다.

 

실내에서 시행되는 실기 시험 과목은 '전산응용 토목제도 작업'이고 작업형 3시간 정도가 소요되며,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시 합격합니다.

 

작업형 실기 시험은 주어진 토목 도면을 해석하고 컴퓨터 및 주변기기를 이용하여 입력, 편집, 수정 등의 작업을 거쳐 설계도면의 제작 및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참고로 전산응용 토목제도 기능사 자격증은 과정평가형으로 취득할 수 있는데, 해당 종목을 운영하는 교육 훈련기관이 있어야 과정평가형으로 취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