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 지질 기사 자격 시험에 대한 정보와 진로 및 전망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응용 지질 분야는 지각의 조성, 성질, 구조, 역사 등을 다루는 지질학 분야의 지식을 바탕으로 지하자원을 개발하는 기초학문으로써 인류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효율적인 지하자원 개발 및 해저자원 개발을 위하여 광산, 탄전, 유전의 발견에 필요한 제반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고자 응용 지질 기사 자격을 제정하였습니다.
응용 지질 기사는 지각의 성분과 구조, 암석, 동식물의 화석을 검사하여 광물을 검사, 분류하고 광상의 상업적 산출 가능성을 계산하여 지하자원의 탐사 및 채굴 방법을 결정, 시공 및 감독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응용 지질 기사는 지질과학 분야의 연구소나 광업자원회사, 지하수개발회사, 건설지반조사회사, 석유회사, 자원개발 전문업체, 일반기업의 지질부서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경제발전 및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대체자원 개발 필요성과 자연환경의 보호와 개선에 대한 관심 증대로 이들 분야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응용 지질 기사 자격 시험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응용 지질 기사 자격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구성되어 있고 응시 수수료로 필기는 19,400이고 실기는 45,000입니다.
필기 시험 과목의 경우 '암석학 및 광물학 / 구조지질학 / 탐사공학 / 지질공학 / 광상학'이고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이며,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시 합격합니다.
실기 시험 과목의 경우 '응용 지질 조사평가 실무'이고 복합형(필답형 2시간, 70점 / 작업형 1시간 정도, 30점)으로,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시 합격합니다.
실기 시험의 경우 실내에서 시행되고 주요시설 및 장비는 암석과 염산, 현미경이며, 보호구는 장갑과 작업복, 작업화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