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산차

도화 기능사 자격 시험 정보와 진로 및 전망

by FΖΒΗs 2022. 9. 23.

도화 기능사 자격 시험에 대하여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화란, 지도제작에 필요한 지형도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항공사진상에 찍혀있는 지형을 지도상의 점과 선으로 전환하기 위하여 도화기를 사용하여 사진을 도면으로 전환하여 그려내는 작업입니다.

 

 

즉, 도화는 구조와 조작방법이 매우 복잡하고 정밀한 첨단공학장비인 도화기를 사용하고 고도의 숙련기능과 경험이 필요한 항공사진측량과정이 주요 직무이기 때문에 정확한 지도를 제작하기 위해 숙련기능인력 양상이 필요하게 되어 자격 제도가 제정되었습니다.

 

도화 기능사는 수치 도화기를 사용하여 중복 촬영된 2장의 항공 사진으로부터 지형지물 등의 제반 사항을 판독 및 묘사하여 도화 원도를 작성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도화 기능사는 도화기가 설치되어 있는 항공사진측량업체 및 국립지리원, 산림청, 서울특별시 등의 국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의 항공사진 판독, 지도 관련 부서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첨단 도화 장비가 상용화됨에 따라 전문 자격직종으로서의 자리가 확실해지고 종래의 도화기능은 물론, CAD 등 컴퓨터 조작기능까지 겸비한 보다 전문화된 기술 인력의 고용이 증대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도화 기능사 자격 시험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고 관련부처가 국토교통부인 도화 기능사 자격 시험은 실기 1가지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고 응시 수수료는 실기 41,500입니다.

 

도화 기능사 자격 시험은 항공사진(디지털 카메라)을 수치도화기를 이용하여 표정하고 지형, 지물 및 등고선 표시 등의 도화작업에 대한 정화도를 평가합니다.

 

관련 학과는 전문계 고등학교과 전문대학의 토목과이고 실기 시험 과목은 '수치 도화 작업'이며, 작업형 3시간 30분 정보가 소요됩니다.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시 합격합니다.

 

실기 시험의 경우 실내에서 시행되고 주요시설 및 장비는 수치도화기이며, 정리정돈 상태나 안전사항 등이 채점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