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장 기능사 자격 시험에 대하여 보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축구조물의 대형화와 새로운 시공 방법의 개발, 특수재료의 개발 등 신건설공사의 급격한 발달과 증가로 인하여 많은 기능 인력이 필요하게 됨에 따라 미장 기능사 자격 시험이 제정되었습니다.
미장 기능사는 흙손과 같은 미장용 공구와 장비를 사용하여 각종 구조체의 바닥, 벽, 천정 등에 시멘트 모르타르, 회반죽, 플라스터, 인조석, 테라조 등을 발라 면을 평활하게 하거나 장식적인 마감을 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미장 기능사 자격 취득에 대한 인센티브는 거의 없고 실제 건설현장에서 기능을 습득하여 타일공으로 취업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미장 기능사는 직업의 특성상 일정한 회사에 상용직으로 고용되지 않고 전문 건설업체나 하도급자의 의뢰에 따라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미장 기능사 자격 시험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미장 기능사 자격 시험은 필기 시험 없이 실기 1가지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고 실기 응시 수수료는 36,600입니다.
실기 시험 과목은 '미장 작업'이고 작업형 5시간 정도가 소요되며, 시험 장소는 실내 및 실외에서 진행됩니다.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시 합격합니다.
실기 시험시 흙손과 흙손받이, 미장용 솔, 톱 등이 필요하고 보호구 착용과 정리정돈 상태, 안전사항 등이 채점 대상이 될 수 있고 수험자 지참공구 목록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