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배 기능사 자격 시험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축공정의 효율성을 기하고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인력 수요를 충족 시키기 위해 전문적인 도배기술을 갖춘 인력을 양성할 목적으로 도배 기능사 자격 시험이 제정되었는데, 아래를 통해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배 기능사는 건축물의 내부 마무리 공정 중의 하나로 자나 칼, 솔 등의 공구를 사용하여 건축구조물의 천장과 내부벽, 바닥, 창호의 치수에 맞게 도배지 및 창호지를 재단하여 풀 및 접착제를 사용하여 부착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도배 기능사 자격 취득에 따른 인센티브는 거의 없고 실제 건설현장에서 기능을 습득하여 도배공으로 취업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직업의 특성상 일정한 회사에 상용직으로 고용되지 않고 전문 건설업체나 하도급자의 의뢰에 따라 작업을 수행하며, 지물포를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도배 기능사 자격 시험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고 관련 부처가 국토교통부인 도배 기능사 자격 시험은 실기로 1가지 시험만으로 구성되어 있고 실기 응시 수수료는 70,400입니다.
도배 기능사 훈련 기관은 공공직업 훈련원이나 사업체 내 직업훈련원, 인정 직원 훈련원 등의 도배사 양성과정(3개월)이고 실기 시험 과목은 '도배 작업'입니다.
실기 시험은 실내에서 진행되고 작업형 3시간 정도가 소요되며, 재단칼과 풀솔, 말비계가 필요합니다.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시 합격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