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마케팅 관리사 자격 시험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텔레마케팅 관리사는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를 결합한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즉시 제공하고 신상품 소개나 고객의 고충사항 처리, 시장조사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즉,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숙련된 기능 인력을 양상하기 위해 텔레마케팅 관리사 자격 제도가 제정되었습니다.
텔레마케팅 관리사
텔레마케팅 관리사는 통신수단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판매 및 고객 관리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게 됩니다.
또한 시장환경분석과 상품개발기획, 전략수립, 조직운영관리, 성과관리, 고객관계관리, 판매관리, 인/아웃 바운드 마케팅, 텔레마케팅 시스템 운용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자격증 시험 정보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텔레마케팅 관리사 자격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구성되어 있고 응시 수수료로 필기는 19,400이고 실기는 20,800입니다.
필기 시험 과목은 '판매관리 / 시장조사 / 텔레마케팅관리 / 고객관리'이고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5문항(2시간 30분)이며,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시 합격합니다.
실기 시험 과목은 '텔레마케팅 실무'이고 필답형(2시간 30분 정도)으로 진행되며,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시 합격합니다.
실기 시험은 복합형으로 시행되며, 주관식 시험인 필답형과 작업을 요하는 작업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능력의 유무를 평가하게 됩니다.
참고로 텔레마케팅 관리사 자격증은 과정평가형으로 취득할 수 있는데, 해당 종목을 운영하는 교육훈련기관이 있어야 취득이 가능합니다.
댓글